공부/정리

고졸이 사회복지사 되는 법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 2021. 8. 8. 13:07
반응형

 


사회복지사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들은 굉장히 많고, 전공의 수요 또한 많습니다.

교정시설, 병원 내 수술비 지원 관련 업무 사회복지사, 중증장애인 생활복지시설 사회복지사, 지방직 9급 공채 사회복지직렬에 응시하거나 근무를 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대형 메이저 병원의 사회복지사의 경우에는 병원 직원에 준하는 복지와 연봉이 보장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중에서는 임금이 높은 편에 속하지만, T.O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채용되기는 하늘의 별따기에 가깝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홈페이지를 보면 제대로 된 병원 T.O가 나오는 편입니다.

대형병원에 정규직으로 입사한 사회복지사는 웬만해서는 이직을 안 하려고 하기 때문에 T.O가 웬만해서는 안 나오므로 의료사회사업 및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를 준비하고 있다면 지역사회 내의 중소규모 병원이 개원할 경우 의료사회복지사 및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채용하는 일이 흔하므로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가자격증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자격증을 획득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자격증 획득이 필요합니다.

의료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1급/2급)가 있다. 둘 다 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한 후, 1년의 수련경력이 뒷받침되어야 시험을 칠 수 있다.

 

2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획득 방법

2급 사회복지사는 졸업을 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실습 160시간을 포함한 세미나 30시간 실습세미나 190시간, 사회복지학과 전공필수 과목 10개 + 전공 선택 과목 7개를 이수하면 2급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총 17개의 과목)

 

고졸이 사회복지사 되는 방법은 대학을 가야 합니다.

타전공으로 학부를 졸업했을 경우를 제외하고

4년제나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고졸인 경우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의 경우 추가적인 학점을 이수해야 하는데

전문학사 자격을 획득해야 합니다. 즉, 전문대나 대학 부설 교육기관에서 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총 27과목 전공 15과목, 일반 7과목, 교양 5과목을 학점 이수하고 졸업하게 됐을 때 사복2급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1급 사회복지사 자격증 획득 방법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25,000원의 응시료를 내고 시험을 치뤄야 합니다.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조사론(인간행동 사회환경,조사론, 실천기술론, 복지론)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정책론, 행정론, 법제론)에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200문제에 200점 만점, 모든 과목에 합쳐 120점 이상 맞춰야 하며, 사회복지학과 졸업생 기준으로 했을 때 난이도는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반응형